세계에너지협의회

세계에너지협의회

WEC는 회원들과 에너지산업 및 일반인에게 광범위하고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 및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EC의 각종 회의 개최 및 연구 보고서, 분석자료, 케이스 스터디, 중 장기 에너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에너지 관련 주요 정책과 전략 안내는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WEC 주요회의

  • 세계에너지총회

    총회는 1924년부터 개최되었으며 WEC의 가장 중요한 회의입니다. 에너지전문가, 고위관리직 및 에너지 관련 기업들의 CEO 등 세계적인 유명 연사들이 참석하여 에너지 문제를 심도 있게 토의하고 지속가능한 환경 개발 및 유지, 인류를 위한 에너지 등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규모의 에너지 전시회도 동시에 개최됩니다.
  • 집행이사회

    EA는 WEC 최고 결정기관으로 업무 전반을 관리감독합니다. EA의 결정은 1국 1투표에 기초하여 결정되나, 중요한 안건은 전원일치로 결정합니다.
  • 지역회의(Regional Meetings)

    WEC는 6개 지역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중동, 남미/카리브해, 북미)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지역마다 지역 부의장 지도하에 회의에 참여합니다. WEC 한국위원회가 속한 아시아 지역은 월 1회 지역 콘퍼런스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부터 연 6회 개최를 목표로 월드에너지카페아시아 회의를 시작하여 아시아지역 커뮤니티 회원들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배우고 토론하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WEC 주요 프로그램

미래에너지리더 FEL 프로그램

Future Energy Leaders Program

현재 에너지 업계에 종사하는 젊은 전문가들을 약 3년간의 트레이닝과 교육을 통해 미래의 에너지분야 리더로 서 활약하도록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이를 통해서 참가자들은 타 국가 선발자들과 글로벌 네트워킹을 통해 다양한 에너지 분야의 기회와 전문지식, 경험 등을 쌓을 수 있습니다.

혜택
FEL 총회 참가 혜택 제공 (총회 참가비 면제 및 숙박 제공), 전세계 에너지분야 젊은 전문가들과 프로그램 참여, 네트워킹 기회 제공, FEL 졸업생 자격으로도 일반 FEL 프로그램 참여 가능합니다
안내링크 바로가기

에너지전환 스타트업 기업 어워즈

SET100어워즈

독일에너지청과 협업하여 진행되는 시상식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들고, 민첩한 조직을 체계화하여 에너지전 환 과정을 가속화 하는 스타트업과 신생기업을 위한 국제적인 경연대회입니다.
SET은 에너지 전환 분야에 가장 뛰어난 전세계 스타트업 기업들과 에너지분야 투자자, 업계 리더들, 미디어매체, 정부 등의 이해관계자들을 화합시킵니다.

안내링크 바로가기

WEC 주요 연구 활동

  • 세계 에너지 펄스

    World Energy Pulse

    80여개국 에너지 리더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국제 및 지역별 관점에 집중한 에너지 분야 트렌드를 제공합니다. 주기적으로 발간되는 에너지펄스는 정책결정자들과 기타 에너지 이해관계자들이 급변하는 시대에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도록 돕고, 세계 에너지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시각을 수확하게 하며, 국가 간 더 효과적이며, 협동적으로 에너지 분야 임무를 수행하게 합니다.

  • 세계 에너지 이슈 모니터

    World Energy Issue Monitor

    EA는 WEC 최고 결정기관으로 업무 전반을 관리감독합니다. EA의 결정은 1국 1투표에 기초하여 결정되나, 중요한 안건은 전원일치로 결정합니다.

  • 세계 에너지 시나리오

    World Energy Scenarios

    WEC는 오래전부터 세계에너지현황을 이해하는데 신뢰성 있는 시나리오들을 개발해 왔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에너지 동향부터 장기 에너지 시나리오까지 불확실한 에너지 미래에 대한 전략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 세계 에너지 인사이트

    World Energy Insights

    에너지 업계 이해관계자들을 참여를 독려하고 혁신 기술을 공유하고 적용하게 하는 논문, 화상회의 중심 내용 및 워크숍 등의 자료를 포함합니다. 현재 수소, 블록체인, 천연가스 등에 관한 인사이트 자료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 세계에너지 트릴레마

    World Energy Trilemma

    매년발간되는 보고서에는 3가지분야(에너지안보, 에너지형평성, 환경지속성) 에 따라 각 국가들의 에너지 시스템을 평가합니다. 보고서에 포함된 에너지 지속 가능성 지수(Energy Sustainability Index)는 국가별 순위를 정해 각국 에너지 정책의 우수성을 판단하는 지표가 됩니다. 이를 통해 WEC는 산업분야 및 정책입안자들과 지속적인 대화를 나누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에너지안보 (Energy Security)
    국내외 여러 에너지원으로부터의 효율적인 에너지 공급관리, 안정적인 에너지 인프라 구축, 현재와 미래의 에너지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능력 제고.
    환경지속성 (ENVIORMENTAL SUSTAINABILTY)
    공급과 수요 양 측면에서의 에너지 효율성 개선 및 신재생에너지와 기타 저탄소 에너지원 개발.
    에너지형평성 (ENERGY EQUITY)
    에너지에 대한 보편적 접근성과 가격 합리성확보.